비상주사무실은 해당 사업자가 사무실에 상주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는 사무실로 주소지만 등록할 수 있는 사무실의 형태에 속합니다.
특히 최는에는 컴퓨터나 인터넷만 있어도 업무를 처리하고 일을 할 수 있는 1인 사업자,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 형태의 업종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상주사무실을 통해 개인사업자를 등록하는 경우 등록 방법과 주소지 등록이 가능한 업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주사무실을 사용하는 이유
주로 개인사업자가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 개인사업자를 등록할 때 별도의 사무실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속하는 경우입니다.
두번째, 동일한 업종에 대해 사업자를 추가로 등록하는 경우 타 주소로 등록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사업자를 추가로 등록하는 경우 임시로 비상주사무실을 통해 사업자를 등록하고 추후 자가 또는 기존 주소지로 변경 시 비상주사무실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비상주사무실 사업자 등록 방법
비상주사무실 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해당 비상주사무실과 계약한 임대차계약서를 통해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개인사업자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비상주사무실 임대차계약서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의 비상주사무실과 3개월 또는 6개월, 1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해야합니다.
비상주 사무실의 평균적인 가격은 월 3만원 내외로 오랜 기간 이용하는 경우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사무실을 임대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계약 시 실사 지원 및 우편물 전달, 회의실 제공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확인하고 비교한 뒤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등록 순서는 홈택스 홈페이지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 신청(개인) – 개인 정보 입력 – 업종 선택 – 임대차내역 입력 – 서류 송달 장소 선택 후 개인사업자 등록이 완료됩니다.
비상주 등록 시 주의사항
사무실 등록 시 주의할 점은 세제혜택을 얻기 위해 실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보다 훨씬 먼 거리에 비상주사무실을 등록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수도권의 경우 과밀억제권역에 속하여 세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비상주사무실을 지방에 등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출퇴근이 불가능한 거리에 세금 혜택을 누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무실을 등록하는 경우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 내 비상주사무실을 구하거나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에 위치한 사무실을 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비상주사무실 등록 가능 업종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기 적합한 업종은 별도의 사무실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프리랜서, 1인 사업자, 부업을 위한 사업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 내에서 일하기 보다는 외근, 출근이 대부분인 경우나 소규모 법인 사업자인 경우에도 개인 사무실을 등록하기보다는 비상주사무실 이용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주로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업태는 인터넷 판매가 가능한 도소매업, 정보통신업을 포함한 서비스업, 부동산업, 컨설팅업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사업자의 경우 해외구매대행이나 광고대행업, 소프트웨어 개발업, 디자인업 등 다양한 업종이 비상주사무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상주사무실은 제한 업종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나 위에 해당하는 업종이 아니더라도 굳이 사무실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면 누구나 비상주사무실을 등록하고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